최근 몸이 늘어지며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계시지는 않나요?피로는 ‘간’과 아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간이 한 번 망가지면 만성 피로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항상 경계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좋아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해독, 영양소 저장, 단백질 합성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인체의 화학 공장이라고도 불리는 간에서는 소화 과정에서 흡수한 영양소들을 저장하고, 몸에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혈액을 만들고 저장하며 면역 기능을 통해 세균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만큼 손상이 되어도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간이 망가지기 시작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이상 신호는 바로 ‘만성피로’예요. 몸 전체에 근육통이 느껴지고, 눈이 침침하며 평소보다 시력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으며,
간은 배의 오른쪽 위에 위치해있는데 이 부분이 계속 더부룩하게 느껴지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고 소화가 잘 안된다면 간의 기능이 떨어져 담즙산을 제대로 형성해 내지 못해 지방 대사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어요. 상복부에 불편감이 느껴지고 복부 팽만감이 느껴진다면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또한, 소변의 색이 콜라와 같이 진해졌다면 간 질환이 이미 상당히 진행한 상태일 수 있으며 간이 망가지면 망가질수록 간세포가 혈액 응고인자들을 충분히 만들지 못해 잇몸, 항문, 코 등에 출혈이 잦아지고또 빌리루빈 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빌리루빈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눈의 공막이나 피부에 침착하면서눈의 흰자위와 피부가 노랗게 변하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평소 생활습관을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간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간은 간의 이상 신호를 빠르게 알아차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처] 씨엘필라테스 잠실새내점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lpilates6 )















